프로바이오틱스 완벽 정리

우리 몸의 장은 음식물의 소화, 영양분과 수분의 흡수, 찌꺼기 배출 등 신진대사의 가장 기본이 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장 속에서는 장과 뇌의 신경계를 연결하는 1억 개 이상의 신경세포가 존재하며 몸 전체의 70~80%에 달하는 면역세포가 존재합니다. 이 면역세포의 기반이 되는 것이 장내에 있는 미생물입니다. 


장내 유익균을 늘리려면 과일, 채소와 같은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과 발효 식품 같은 유산균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따라서 장 건강을 위해서는 유산균 섭취가 중요합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일반적으로 발효음식에 들어있는 살아있는 미생물, 즉 유산균을 칭합니다.

오늘은 프로바이오틱스 완벽 정리 를 소개해보겠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의 효능

  • 프로바이오틱스 안의 '아시도필루스'라는 균은 천연항생물질을 형성하여 여성의 질 내 ph 유지 및 생리불순,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칸디다균과 여러 유해균의 억제에 도움이 됩니다.
  • 프로바이오틱스 안의 '람노서스'라는 균은 현재 면역력과의 연관성이 가장 높고, 많은 연구논문들이 존재할 만큼 면역력 증가에 뚜렷한 효과를 지닌 균입니다.
  • 프로바이오틱스 안의 '락티스'라는 균은 면역세포의 활성과 항생제 관련 설사에도 도움을 주고 면역력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 프로바이오틱스 안의 '카제이'라는 균은 유당불내증을 줄여주며, 소화작용을 돕습니다. 또한, 위궤양과 위염을 일으키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의 성장을 억제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 체내 면역력이 개선되면서 감기 같은 바이러스나 세균의 저항성이 증가되어 잔병치레가 없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의 복용법

식후에 프로바이오틱스를 복용하실 경우 위 내의 소화액에 의해서 유산균들이 사멸하기 때문에 식전이나 식사 중간에 복용하는 것이 유산균의 생존율에 가장 높습니다.


   복용 시 주의사항

  • 항생제와 함께 먹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항생제는 좋은 균, 나쁜 균 가리지 않고 모두 제거해버리기 때문에 프로바이오틱스 안에 있는 몸에 좋은 유산균들이 쉽게 사멸됩니다. 또한 장내 미생물 복원이 느려질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으니 복용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 과민성 장 증후군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프로바이오틱스를 먹을 경우 복통, 설사, 변비 등이 나타날 수 있고, 사람마다 효과 있는 양, 복용 기간이 명확하지 않아 복용 전, 후 의사와 상담 후 복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암 환자, 면역억제제 복용자가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했을 경우 균혈증, 패혈증의 감염이 발생할 수 있으니 복용하시면 안 됩니다.
  • 크론병, 장 누수 증후군 환자들은 장 내벽을 덮고 있는 장막이 건강하지 않기 때문에 느슨한 장막 사이로 균이 침투해 혈관으로 들어가 패혈증을 감혐시킬 수 있기 때문에 복용하시면 안 됩니다.


프로바이오틱스 고르는 Tip

   멀티바이오틱스


지금까지는 유산균 단일 제품들을 많이 볼 수 있었지만 최근 유산균과 유익균이 함께 배합된 멀티바이오틱스 제품들이 나오기 시작하면서 시장의 흐름이 유산균에서 멀티균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실제 다수의 연구 자료만 보아도 유익균이 인체에서 굉장히 이로운 작용을 하며 유산균과 만나 서로 간의 시너지가 상당할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건강에 있어서 상당한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밝혀졌기 때문에 유산균 단일 제품보다는 멀티균으로 이루어진 멀티바이오틱스 제품을 섭취하시는 게 좋습니다.


   보장균 수


시중에 판매하는 제품들을 보면 500억, 1000억 등 투입균 수를 강조하는 곳들이 많은데 이는 제품 제조 시 처음 들어가는 유산균 수로 최종적으로 장에 도착하는 유산균들이 얼마나 살아남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때문에 실제 장에서 작용하는 보장균 수를 따져보아야 하며 보장균 수는 최대 100억 인 제품까지 있으니 보장균 수가 높은 제품으로 구매를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화학부형제


생산성 향상을 목적으로 유산균 제품에 이산화규소, 스테아린산 마그네슘, 히드록시 프로필 메틸셀룰로오스 등의 화학 부형제를 넣고 있는데 이 성분들은 건강에 도움 되지 않는 화학성분들이며 화장품 유화제, 방습제 등에도 쓰이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성분들이 들어있지 않은 제품을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신바이오틱스


신바이오틱스란 프로바이오틱스와 그 먹이인 프리바이오틱스가 같이 함유된 제품으로 프로바이오틱스를 단독 섭취했을 때 보다 프리바이오틱스까지 같이 섭취하였을 때 장까지 도달하는 양이나 유익균 증식률이 훨씬 높게 나타났기 때문에 신바이오틱스 제품으로 고르는 게 좋습니다.


​요약하면 먼저 멀티바이오틱스인지를 중점적으로 보시고 그다음 부가적으로 프로바이오틱스 프리바이오틱스가 같이 들어있는지 확인하시는 게 제품 구매에 도움이 되실 겁니다.



이상으로 프로바이오틱스 완벽 정리 를 마치겠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로 건강한 장과 면역력을 얻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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