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일 효능 및 부작용 딱!

미국 타임지가 세계 10대 슈퍼푸드로 선정한 케일은 녹즙, 쌈채소, 샐러드 등 다양한 식재료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케일은 녹황색 채소 중 '베타카로틴'의 함량이 가장 높은 식품으로 유명합니다. 따라서 면역기능과 피로 회복, 피부 미용에 좋습니다.


케일에는 눈에 좋다고 잘 알려진 '루테인'이 100g당 6261µg 으로 블루베리의 약 80배 가량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케일 100g에는 120mg의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는 하루권장 비타민C의 150%나 될 정도로 많은 양입니다. 오늘은 케일 효능 및 부작용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케일의 효능

   황반 변성 예방

케일에는 다량의 루테인을 함유하고 있는데, 루테인은 '제아잔틴'이라는 성분과 이성질체(같은 구조지만 다른 성질을 가짐)입니다. 루테인은 체내에서 생산할 수 없지만 망막의 구성 성분으로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케일은 뛰어난 황반 변성의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백내장 예방

케일에 다량 함류되어 있는 제아잔틴이라는 성분은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가장 흔한 카로티노이드 알코올 중의 하나로, 제아잔틴 또한 망막을 구성하는 중요한 물질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보편적으로 눈 건강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백내장 예방과 노화로 인한 시력감퇴를 예방하도록 도와줍니다.


   노화 방지, 암 예방, 염증 감소

케일은 강한 항산화 작용을 가진 비타민C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제아잔틴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항산화 효과를 발휘하는 것은 물론 염증을 감소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피부 미용

케일의 '베타카로틴' 성분은 각질 세포에서 성숙한 표피 세포로 분화하는 것을 도움으로써 정상적인 피부 건강을 유지시켜 줍니다. 따라서 피부 표면의 박테리아 수를 감소시켜 줍니다. 또한 피지선의 크기와 분비를 줄여주기도 합니다. 케일의 비타민C는 멜라닌색소의 생성을 억제하여 기미나 주근깨가 생기는 것을 방지해 주고 피부 주름을 개선시켜 줍니다.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케일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줍니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아지면 혈관이 깨끗해지고 심장병, 뇌혈관 질환 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매일 12주 동안 케일 주스를 마신 사람에게서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 콜레스테롤 수치는 27% 증가했고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수치는 1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케일의 부작용

케일의 베타카로틴은 폐암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담배 연기에 많이 노출된 폐 안에서의 베타카로틴은 불안정한 상태로 존재합니다. 때문에 발암 물질을 활성화 시키는 효소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흡연자이신 분들은 케일을 복용하실 때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케일 효능 및 부작용 을 알아봤습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브로콜리 & 브로리코 효능  (0) 2020.04.12
세계 10대 슈퍼푸드 귀리 효능  (0) 2020.04.12
블루베리 효능 먹는법 딱!  (0) 2020.04.10
프리바이오틱스 완벽 정리 딱!  (0) 2020.04.09
프로바이오틱스 완벽 정리  (0) 2020.04.09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