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토 효능 6가지 딱!

토마토는 미국 타임지에서 선정한 세계 10대 건강식품 중 하나입니다. 유럽의 속담 중에는 "토마토가 빨갛게 익으면 의사 얼굴이 파랗게 된다."라는 속담이 있을 정도로 전 세계적으로 토마토는 건강에 좋다는 인식이 강합니다. 토마토는 채소와 과일의 두 가지 특징을 모두 갖추고 있으며, 마그네슘, 인, 칼륨과 같은 무기질 공급원으로도 아주 우수한 식품입니다.


토마토가 건강식품으로 주목받는 가장 큰 이유는 '라이코펜'때문입니다. 라이코펜은 토마토의 붉은색을 만드는 천연색소이며, 노화를 일으키는 주요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몸밖으로 배출시켜 세포의 젊음을 유지시킵니다. 또한 여러 가지 암을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장점을 가진 토마토 효능 6가지 를 알아보겠습니다.


   노화 방지

토마토에는 라이코펜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라이코펜은 활성산소를 몸밖으로 배출시켜 몸속 세포들이 산패되는 것을 막아 노화 방지에 큰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토마토에는 비타민C, 비타민A, 비타민E와 같은 항산화제 성분이 많아 노화 방지에 효과가 있습니다.


   심혈관 질환 개선

토마토에는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사포닌은 동맥경화를 완화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라이코펜은 혈중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고 혈관벽에 콜레스테롤과 지방이 쌓이는 것을 방지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혈관을 부드럽게 하여 혈류를 개선하고 심혈관 질환의 예방에 탁월합니다.


   다이어트

토마토는 최고의 다이어트 식품으로 유명합니다. 칼로리낮고 포만감이 좋아 식전 토마토 하나는 식사량을 줄여주고,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소량의 섭취로도 변비 예방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게다가 소화를 돕고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알코올 해독

토마토의 라이코펜은 술을 마셨을 때 우리 몸에서 알코올을 분해할 때 생기는 독성물질을 배출하는 데 큰 역할을 함으로 술을 마시기 전이나 마시는 중에 술안주로 먹으면 알코올 해독에 도움을 줍니다.


   골다공증 개선

토마토에는 비타민K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뼈에서 칼슘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아주고 골다공증이나 노인성 치매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한국인들은 나트륨 섭취가 많아 뼈 건강이 안 좋을 수 있는데, 토마토의 칼륨나트륨을 배출해 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수시로 섭취를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암 예방

토마토의 라이코펜은 강한 항산화제로써 항암의 효과가 뛰어납니다. 대표적으로는 전립선암, 여성의 유방암, 소화기계통의 암 등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토마토는 생으로 드시기보다는 조리를 해서 드시는 것이 몸에 더 좋습니다. 토마토의 라이코펜은 가열을 하면 라이코펜 성분이 더 높아지고, 체내 흡수율이 올라가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크기가 큰 토마토보다는 중간 사이즈의 토마토나 방울토마토가 몸에 좋은 성분들이 더 많이 들어가 있으니 토마토를 고르실 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토마토 효능 6가지 를 마치겠습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니 효능 부작용 하루섭취량 딱!  (0) 2020.04.18
감기에 좋은 음식 BEST 8  (0) 2020.04.13
브로콜리 & 브로리코 효능  (0) 2020.04.12
세계 10대 슈퍼푸드 귀리 효능  (0) 2020.04.12
케일 효능 및 부작용 딱!  (0) 2020.04.11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