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D HDD 차이 가격 비교


컴퓨터를 새로 사시거나 업그레이드를 하실때 하드디스크의 중요성을 잘 모르고 구매를 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SSD와 HDD는 저장장치라는 점은 같은데 속도와 내구성, 안정성의 차이가 천차만별입니다. 그리고 SSD와 HDD는 쓰는 용도에 따라서 선택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SSD와 HDD의 차이와 가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HDD (Hard Disk Drive)

HDD는 플래터라는 자성 물질을 가진 디스크 위로 자성을 가진 헤드 부분을 이용해 플래터의 자기 배열을 바꾸는 방식으로 데이터를 저장하거나 읽어 냅니다. 쉽게 말하면 레코드판의 형식과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디스크가 여러 겹으로 쌓여있기 때문에 가격 대비 저장 공간이 크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HDD는 디스크의 회전속도가 빠를수록 데이터를 쓰거나 읽는 속도가 빠릅니다. 그리고 디스크가 많을수록 데이터를 많이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물리 회전 저장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소음이 발생할 수 있고, 무게가 무겁고 충격에도 약합니다. 회전하는 모터의 성능을 높이고 대역폭을 늘리면서 HDD의 성능이 좋아졌지만 물리적인 기계라는 한계가 있습니다.



SSD (Solid State Drive)

SSD는 HDD와 동작의 원리는 같지만 반도체를 이용해 정보를 저장하기 때문에 데이터의 손실 없이 저장을 할 수 있습니다. 속도도 HDD보다 5배 이상 빠르고 디스크로 인한 소음이 없다는 게 장점입니다. 물리적인 저장이 아니다 보니까 HDD보다 충격에도 강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데이터 저장 공간에 비해서 가격이 비싼 게 단점입니다. 



SSD를 고르실 때에는 안정성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삼성의 SSD를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가격은 조금 비싸더라도 성능과 안정성, A/S를 생각하면 삼성이 제일 좋습니다.



가격 비교

  HDD

많은 제품들이 있지만 성능은 평준화되어 있어서 비슷한 편입니다. 고화질의 이미지나 동영상을 많이 다루시는 분들이 아닌 경우에는 2TB 정도의 제품을 사시는 것이 제일 가성비가 좋습니다.



  SSD

SSD는 SATA 방식과 M.2방식으로 나뉩니다. M.2방식은 SATA 방식에 비해서 속도가 3배 이상 빠릅니다. 하지만 가격은 M.2방식의 SSD가 SATA 방식의 SSD에 비해 2배가량 비싸기 때문에, 대용량 파일을 다루는 하드한 작업을 하시지 않는 이상은 SATA 방식의 SSD를 구매하셔도 무방합니다. 


가정용으로 쓰는 컴퓨터에 쓰는 저장 장치를 구매하시려면 큰 용량의 SSD를 사용하시는 것보다 SSD 250GB, HDD 1TB~2TB 정도를 구매하시는 게 가성비가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SSD HDD 차이 가격 비교 를 마치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