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에 좋은 음식 BEST 8

감기는 바이러스에 의해 목과 코 부분을 포함해 상부 호흡기계의 감염 증상으로 사람에게 나타나는 가장 흔한 급성 질환 중 하나입니다. 코막힘, 콧물, 미열, 기침, 재채기, 두통, 근육통 등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지만 대부분 특별한 치료 없이도 저절로 치유가 됩니다.


감기 바이러스는 보통 사람의 이나 를 통해 들어와서 감염을 일으킵니다. 감기 바이러스를 가지고 있는 환자의 코와 입에서 나오는 분비물이 재채기, 기침을 통해서 외부로 나오게 되면 그 속에 있는 감기 바이러스가 공기 중에 존재하다가 건강한 사람의 입이나 코에 닿아 전파가 되는 형식입니다.


감기에 걸렸을 때나 감기를 예방하려면 몸을 따뜻하게 하고 면역력을 증진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은 감기에 좋은 음식 BEST 8 을 알아보겠습니다.


   무

무에는 수분이 많기 때문에 수분 보충에 좋고, 한 기침이나 가래로부터 상한 목을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무를 섭취할 때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무를 껍질째로 갈아서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비록 맛은 없겠지만 무의 효능을 가장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한의학에서 배는 만성 가래 해소기침에 효과적이며, 몸의 열을 내려주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배는 끓이거나 익혀 먹으면 효능이 배가 되기 때문에 익혀서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모과

모과에는 다량의 폴리페놀과 여러 가지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면역체계를 강화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따라서 기침이나 천식같이 기관지에서 나타나는 질환에 효과적입니다. 꿀과 함께 따뜻한 차로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유자

유자의 '리모넨'이라는 성분은 목의 과 가래 완화, 기침에 효능이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따뜻한 차로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더덕

더덕은 산삼에 버금가는 뛰어난 약효가 있어서 사삼이라고도 하며, 다량의 사포닌이 함유되어 있는데, 사포닌은 가슴 통증을 동반한 기침이나 가래, 천식에 효과가 탁월합니다. 열을 가하면 대부분의 사포닌이 파괴되기 때문에 생으로 섭취를 하시는 것이 가장 감기에 효과적입니다.


   생강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몸에 열을 내주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만들어줍니다. 또한, 적혈구의 수를 늘려주기 때문에 면역력을 강화시켜줍니다. 주로 따뜻한 차로 섭취를 하거나 청으로 만들어 먹습니다.


   대추

대추는 다량의 사포닌을 함유하고 있어 기침, 가래, 천식에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비타민을 포함하고 있어 면역력 강화에도 좋습니다. 대추는 흔히 대추차로 많이 섭취를 하시는데, 이때 대추에 칼집을 내주는 것이 영양소를 잘 우려내는 방법입니다.


   오미자

오미자는 동의보감에 나올 정도로 많은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오미자는 따뜻한 성질을 지니며 폐기운을 북돋아주고, 몸의 활력을 증진시켜줍니다. 주로 마른 기침을 반복할 때 따뜻한 차로 마시면 증상 완화에 좋습니다.


   잘못된 상식

흔히 비타민C는 감기 예방에 좋다고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비타민C는 감기에 걸렸을 때 감기 질환의 완화에 작은 효능이 있을 뿐 감기 치료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지는 않습니다.


이상으로 감기에 좋은 음식 BEST 8 을 마치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