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니 효능 부작용 하루섭취량 딱!

노니는 주로 괌, 하와이, 피지, 뉴질랜드 등 남태평양 지역에서 서식하는 열대식물입니다. 열대 식물로는 이례적으로 동의보감에도 실려 있습니다. 동의보감에 해파극 또는 파극천이라는 이름으로 기록되어 있는데, '뼈와 근육을 튼튼하게 하고 몸을 보양하여 기운이 바다로까지 뻗친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노니는 역한 냄새와 맛 때문에 식용으로 섭취하기보다는 약용으로써 각광받고 있습니다.


노니에는 메티오닌, BCAA 등 9종의 필수 아미노산을 포함한 18종의 아미노산과 티아민, 리보플라빈, 비타민A, B, C 등 12종의 비타민, 칼슘, 칼륨, 마그네슘 등 미네랄 7종, 프로제노닌, 다량의 폴리페놀이 함유되어 있고, 놀랍도록 많은 영양소를 품고 있습니다. 폴리페놀은 강력한 항산화 효과를 가지고 있는 성분으로 노니에 들어있는 폴리페놀의 양은 무려 키위의 120배, 토마토의 140배에 달합니다.

오늘은 이처럼 엄청난 영양분을 품고 있는 노니 효능 부작용 하루섭취량 을 알아보겠습니다.


노니 효능

   피부질환 개선

노니 안에는 '프로제로닌'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프로제로닌은 염증이 생기는 것을 방지해 주고 세포의 재생 기능을 활성화시켜주는 데 큰 효능이 있습니다. 따라서 노니는 손상된 피부세포를 재생시켜주고 피부 건강을 유지시켜줍니다.


   살균작용

노니 안에는 '안트라퀴논'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안트라퀴논은 소화기관 내부에서 살균, 항균 작용을 일으켜 장을 청소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단, 안트라퀴논은 변비약으로도 사용이 되는 성분이라서 노니 섭취 시 복통, 설사를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관절염 개선, 진통 효과

노니의 주요 생산지 중 하나인 하와이에서는 오랜 민간요법으로 노니를 이용해 관절염, 진통 효과를 보는 데에 쓰였습니다. 또한, 관절염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실험으로 진통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각종 암 예방

노니의 '리모넨'성분은 암세포로부터 세포들을 보호하고 암과 종양에 반하는 항균, 항암효과를 가지며 위암, 폐암, 유방암, 대장암 등 각종 암을 예방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혈압, 혈당 감소

노니의 '스코폴레틴'성분은 몸속 혈관을 확장하는 효능이 있어 혈액순환고혈압에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스코폴레틴은 염증 억제, 혈당 감소의 효능까지 가지고 있습니다.


   칸디다 질염 예방

노니의 '유게놀'성분은 여성들에게 흔히 발생하는 칸디다 질염을 일으키는 칸디다균을 제거해 주는 효능이 있어 칸디다 질염의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면역체계 개선

노니 주스를 많이 마신 그룹은 마시지 않은 그룹에 비해서 T 세포(면역세포)가 증가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노니 부작용

   간손상

노니를 복용했을 때 간염과 유사한 간 손상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타이레놀 같은 간에 부담을 주는 약물과 함께 복용하면 간 손상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신장 질환자

노니에는 칼륨 성분이 많아 신장 질환자에게는 신장에 무리가 갈 수 있으니 의사와 상담 후 섭취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노니 하루섭취량

노니는 보통 생으로는 구하기가 어렵고 말린 상태나 제품으로 많이 나오는데 대표적으로 노니 원액, 분말, 환 등이 있습니다. 말린 노니는 보통 10 ~ 20g 당 물 2L를 넣고 끓여 하루 3잔 정도 나누어 드시면 좋습니다. 노니를 먹고 효과를 본 사람들은 대부분 3주 ~ 12주 사이에 눈에 띄는 변화를 느꼈다고 합니다. 따라서 노니는 꾸준하게 섭취를 하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노니 원액 : 1회당 30 ~ 50ml (소주잔 약 1잔) / 하루 2

노니 분말 : 1회당 2 ~ 3g / 하루 3

노니 환 : 1회당 20 ~ 30알 / 하루 3


이상으로 노니 효능 부작용 하루섭취량 을 알아봤습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서스 효능 & 부작용 & 파는곳  (0) 2020.04.24
야관문 효능 채취시기 술담그는법  (0) 2020.04.18
감기에 좋은 음식 BEST 8  (0) 2020.04.13
토마토 효능 6가지 딱!  (0) 2020.04.13
브로콜리 & 브로리코 효능  (0) 2020.04.12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