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에 좋은 음식 8가지 딱!

  고혈압이란


고혈압의 정확한 진단을 위해 지난 2017년 미국 심장 학회 및 심장협회는 고혈압 가이드라인을 기존보다 강화했습니다. 미국에서는 기존의 140/90mmHg에서 130/80mmHg로 가이드라인을 변경하였습니다. 기준을 강화함으로써 결과적으로는 고혈압 유병률은 약 19% 증가했지만, 그중에서 6% 정도의 환자만이 약물치료가 필요하며, 나머지 13%는 고혈압으로 분류가 되지만 약물치료가 아닌, 건강한 생활습관이 권고되는 사람에 해당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 발표한 가이드라인은 고혈압에 대한 인식을 증진하고 식습관 및 운동을 통한 예방과 비약물적 치료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더욱 비약물적 치료가 중요해짐으로써 식이요법운동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고혈압에 좋은 음식 8가지 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의 고혈압 기준 : 140/90mmHg 이상)



  고혈압의 증상


고혈압의 증상은 외관상 크게 눈에 띄지 않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으시는 분이 아니라면 오랫동안 방치해 치료를 못 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고혈압은 침묵의 살인마라고도 불립니다. 혈압이 180/120mmHg에 가까워지면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 두통, 현기증
  • 시야가 잘 안 보임
  • 잦은 코피, 충혈
  • 손발이 자주 저리거나 부음
  • 심장박동 증가
  • 호흡이 가빠짐


  고혈압에 좋은 음식


  마늘

마늘의 주요 성분인 알린은 비타민B1과 결합하여 흡수가 더 잘 되는 형태인 알리티아민으로 변환됩니다. 알리티아민은 비타민B1 상태일 때 보다 우리 몸에서 흡수가 보다 쉽게 이루어져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하고 혈관 벽에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 또한 막아주므로 고혈압은 물론이고 동맥경화, 뇌졸중, 심장질환을 예방해 줍니다.


  베리류

영국 이스트 앵글리아대 영양학 연구팀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베리류에 들어있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심혈관질환 위험을 현저하게 떨어뜨린다고 보고했습니다. 이처럼 베리류는 고혈압은 물론이고 심혈관질환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견과류

견과류에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심혈관질환고혈압을 예방합니다. 하지만 견과류는 상대적으로 다른 음식들 보다 열량이 높아 지속적으로 많은 양을 섭취할 경우 비만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해조류(다시마, 미역)

미역이나 다시마와 같은 해조류에 풍부하게 함유된 알긴산 성분이 피를 맑게 하고, 혈액의 원활한 흐름을 만드는 작용을 한다. 혈관 건강 향상고혈압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칼륨이 들어간 음식

칼륨은 체내에 있는 나트륨과 노폐물을 몸밖으로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혈압을 조절해 주고 심혈관의 정상적인 작용에도 꼭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칼륨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으로는 바나나, 아보카도, 호박, 시금치 등이 있습니다.


  표고버섯

표고버섯의 에리다데민이라는 성분이 혈관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압을 떨어뜨려주는 데 도움을 주어 고혈압 예방과 증상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표고버섯 또한 칼륨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체내의 나트륨 배출을 돕습니다.


  녹황색채소

녹황색채소에는 대표적인 천연색소인 카로티노이드란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카로티노이드란 성분은 항산화성분을 포함하고 있고 혈관을 청소해 주기 때문에 고혈압 예방에도 좋습니다.


  양파

양파에는 케르세틴이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혈전의 생성을 막고 혈당을 천천히 오르게 하고 콜레스테롤 대사를 원활히 해 고지혈증심혈관계 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즙으로 만들어 먹는 것보다 생으로 먹거나 조리할 때같이 넣어 드시는 것이 영양소의 파괴가 적습니다.



고혈압이 생기기 전에 위의 음식들을 자주 섭취해 주면 고혈압 예방에 큰 도움이 되고, 만약 심한 고혈압이 있더라도 약과 함께 식이요법을 병행하면 큰 효과를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이상으로 고혈압에 좋은 음식 8가지 를 알아봤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